DTMF (Dual Tone Modulated Frequency)

Main Picture

전화기에 사용하는 신호를 이용하여 먼거리에서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기 신호(DTMF)를 이용하여 먼 거리에서 장치를 조절하고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을 다루었습니다.
대부분의 가정이나 직장 또는 실험실에는 전화기가 하나 이상이 있습니다.
사실 요즈음에는 유선 전화기보다는 핸드폰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전화기는 전화선을 통하여 다른 장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화기를 이용한다면 특별한 장치없이 다른 장소에 있는 장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화기를 사용하여 장치를 제어하는 예로써 전화기나 핸드폰을 사용하여 집에있는 보일러를 켠거나 혹은 끄거나하는 것입니다.
보일러 회사에서는 아예 보일러에 전화기를 사용하여 제어 할 수 있도록 만들어 팔기도 합니다.
물론 다른 전기제품이나 다른 장치의 제어도 가능합니다.
전화기를 사용하여 다른 장소에있는 전등, 텔레비젼, 오디오, 에어컨등을 켜거나 끌 수 있고, 커튼을 거나 닫을 수도 있겠지요.

또한 다른 장소의 상황을 간단하게 전화로 그 내용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예로써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전기로가 과열되거나 동작하지 않을 때 사용자 핸드폰으로
전화를 걸어주고 그 핸드폰에서 적당한 버튼을 눌러 비상사태를 해결한다면 매우 편리하겠지요.

이 밖에도 전화기(DTMF) 신호의 활용범위는 매우 넓습니다.

본 장에서는 전화기에서 발생하는 DTMF 신호의 이해와 응용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전화기 제어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그린것으로
전화기를 사용하여 집(다른 장소)에 있는 전자제품을 제어하는 모습을 나타낸것입니다.
전화기의 버튼을 누르면 미리 설정해 놓은 전기 제품이 동작하게 됩니다.




전화기를 사용하여 가전제품의 제어



집의 상황을 핸드폰으로 알려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