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물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시작하려면 몇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공부하기 위하여 작성한 프로그램을 Hexa 혹은 Binary 문서로 만들어주는 Compiler가 필요하며 만들어진 Hexa 혹은 Binary 문서를 마이크로프로세서에 구울 수 있는 ROM Writer(programmer)가 필요합니다. 나머지는 관심과 노력 그리고 응용입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것은 세번째로 관심과 노력 그리고 응용입니다.

1. Compiler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기계(마이크로컨트롤러)가 상요할 수 있는 언어(기계어)로 바꾸어주는 변환기로 어셈블러 혹은 C 컴파일러를 많이 사용합니다. 어셈블러는 마이크로컨트롤러에 필요한 명령어들을,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연산을 수행할 수 있도록 비트형식으로 변환시키는 프로그램으로 이해하기 힘들고 긴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본인 생각임). 따라서 고급언어인 C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하고 컴파일러의 도움을 받아 비트형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요즘은 C 프로그램 내부에 필요에 따라 셈블리어를 추가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본 싸이트에서 KEIL사 에서 나온 C-컴파일러(KEIL C)를사용하여 합니다. KEIL C는 정품과 평가판이 있습니다. 평가판의 경우 웹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시작번지가 상당이 위에 위치하고 있어 2051은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정품의 경우 사용 제한이 없습니다.

2. ROM Writer
어셈블러 혹은 C 컴파일러를 사용하여 비트형식의 문서를 만들면 만든 문서를 마이크로프로세서에 구어야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것이 ROM Writer(Programmer)입니다. 그림 2는 본인이 사용하는 ROM Writer입니다. ROM Writer는 매우 많은 종류가 있고, 고가의 경우 여러 종류의 ROM에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구울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AT89C2051용 ROM Writer

그리고 2 ~ 3 개의 AT89C2051 마이크로컨트롤러가 필요합니다.


AT89C2051 마이크로컨트롤러

3. 관심, 노력 그리고 응용
제일 중요합니다.
4. 다른 필요한 것들
빵판, 전원 (5V), 전선, 저항, LED, 스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