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x16 Character LCD
Character LCD는 여러 종류가 시판되고 있으며 아래 그림에 나와 있는 2x16 LCD는 16 문자를 두 줄로 표시 할 수 있는 LCD 입니다.
BackLight를 가지고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보통 16 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LCD를 다룰 수 있으면 쉽게 간단한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통신 방법은 8 Bit 또는 4 Bit Data Bus 방식으로 통신합니다.
2x16 Character LCD를 다루기 위한 회로
PIC16F687을 사용하여 2x16 LCD를 다루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준비중).
16X2 문자 LCD에 글자를 쓴 경우
UNU MP20을 사용한 LCD 다루기
(그림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준비중)
BackLight를 가지고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으며 보통 16 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LCD를 다룰 수 있으면 쉽게 간단한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통신 방법은 8 Bit 또는 4 Bit Data Bus 방식으로 통신합니다.
Pin | Function | Etc |
1 | Ground | 0 V |
2 | Vdd | 5 V |
3 | Control | - |
4 | Register Select | High/Low |
5 | Read/Write^ | Write (Low) |
6 | Enable^ | Low |
7 | Data 0 | High/Low |
8 | Data 1 | High/Low |
9 | Data 2 | High/Low |
10 | Data 3 | High/Low |
11 | Data 4 | High/Low |
12 | Data 5 | High/Low |
13 | Data 6 | High/Low |
14 | Data 7 | -High/Low |
15 | LED A | 4.7 V |
16 | LED K | 0 |
2x16 Character LCD를 다루기 위한 회로
PIC16F687을 사용하여 2x16 LCD를 다루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준비중).
//*********************************************************************** // 2x16 LCD 다루기 //*********************************************************************** #include <16f687.h> #fuses HS //* 4 MHz:XT, 4 MHz 이상: HS #use delay (clock = 18432000) //* 사용한 크리스탈 void main (void) { while (1) { ---------------- ---------------- } } //***********************************************************************
16X2 문자 LCD에 글자를 쓴 경우
UNU MP20을 사용한 LCD 다루기
(그림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준비중)